Export procedure 수출 업무 절차
Home > Useful Information > Export procedure
수출이란 국내에서 생산된 물품을 외국으로 판매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즉 대외판매의 목적물이 되는 상품을 대상으로 하여 외화나 그에 상응하는 물품을 대가로 외국에 물품을 매각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1. 수출절차흐름도
2. 수출계약체결
수출자가 새로이 수출거래를 시작하려고 하는 경우, 해외시장조사 및 수입자에 대한 신용조사를 하여 양호한 수입 예상자를 선정한 후 선정된 수입 예상자와 수출상담을 하고 상품의 가격, 수량 및 결제조건 등에 대한 Offer를 교환한 후 합의된 Offer에 의해 매매계약을 체결하게 됩니다.
3. 수출검사
수출품목의 제조, 가공이 완료되면 법규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지정 검사기관의 수출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수출검사가 면제되는 경우도 있음)
4. 운송 및 보험계약의 체결
수출품목의 생산이 완료되면 수출품목의 선적을 위한 운송계약을 체열하는 한편, 가격조건이 수출자 부조조건(CIF, CIP, C&I)인 때에는 적하보험계약을 체결해야 한다.
5. 수출통관 및 화물의 선적
수출검사가 완료되면 수출품목을 보세구역에 반입하고 세관장에게 수출신고를 하며, 세관장은 심사 후 수출신고필증을 발급합니다. 수출신고필증이 발급되면 수출품목은 내국물품에서 외국물품으로 되어 보세구역에서 반출하여 선적을 하고, 본선적재가 완료되면 선하증권이 발급됩니다.
6. 수출대금의 회수
매입의뢰를 받은 은행은 제시된 서류가 신용장 조건에 일치하는지의 여부를 검토하여 매입 또는 추심을 결정하고, 제시된 서류를 개설은행 또는 수입자의 추심은행 앞으로 송부하여 수출대금을 회수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