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ort procedure 수입 업무 절차
Home > Useful Information > Import procedure
국내의 수입상이 외국의 수출상과 체결한 매매계약에 의하여 수입신용장을 개설하고 동 신용장을 받은 수출장은 물품을 선적한 후 서류를 작성하여 매입은행을 통하여 개설은행에 송달하면 개설은행은 수입상에게 선적서류 내도통지를 하고 수입상은 수입대금을 결제(인수)후 선적서류를 인도받아 소정의 통관절차를 거쳐 수입상이 물품을 인수하는 일련의 거래과정을 말합니다.
1. 수입절차흐름도
2. 수입계약체결
매도인(수출상)과 매수인(수입상) 쌍방간의 합의에 의하여 확정물품매도확약서(Firm Offer)가 작성되면 수입계약이 체결됩니다.
3. 선적서류도착
개설의뢰인(수입상)은 개설은행의 선적서류 도착일 익일부터 은행 영업일 이내에 다음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 자기자금으로 결제하거나 (일발재 등)
- 무역금융규정에 의한 자금을 융자받아(수출용, 외화대출 등) 수입대금을 결제할 수 있습니다.

· 수입대금 결제시 개설의뢰인은 수입물품의 용도에 따라 무신용장(D/P.D/A)방식은 지급인이 어떤 조치(지금 또는 지급거절)을 취해야 하는 정확한 기한을 추심기재서에서 명시하여야 하므로, 추심은행은 추심지시서의 기한 이내에 또는 추심 지시서에 따라서 지급인(수입상)에게 추심금액을 인수하게 하거나 결제하도록 합니다.
4. 선적서류 인도
개설은행은 개설의뢰인으로부터 수입대금을 영수한 후 개설의뢰인에게 선적서류를 인도하는 것으로 외국환은행의 수입업무는 사실상 종료하게 됩니다.
5. 수입통관
선적서류를 교부 단은 수입상은
- 선하증권(B/L)을 선박회사에 제시하여 수입물품을 보세구역에 반입한 후 세관에 수입신고를 하면
- 세관장은 서류심사 및 수입물품의 일치 여부를 확인하고 수입물품에 대한 관세를 부과하고
- 수입상은 관세를 납부하고 수입 신고 필증을 교부 받으면 수입물품은 내국 물품이 되어 보세구역에서 반출할 수 있습니다.